『자본론』 읽기 ①: 상품의 두 요소와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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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사회주의자]

[연재기사 다시보기]

『자본론』 읽기 ②: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

『자본론』 읽기 ③: 『자본론』의 핵심, 물신성 문제의 시작―상품의 물신적 성격과 그 비밀

『자본론』 읽기 ④: 교환과정과 화폐물신성

『자본론』 읽기 ⑤: 화폐의 기능들 파헤치기(가치의 척도, 유통수단)

『자본론』 읽기 ⑥: 화폐의 기능들 파헤치기(축장, 지불수단, 세계화폐)

『자본론』 읽기 ⑦: 화폐가 ‘자유로운 노동자’를 만나 자본이 된다

『자본론』 읽기 ⑧: 자본주의 착취구조의 해명―절대적 잉여가치의 생산

『자본론』 읽기 ⑨: 노동시간(노동일)을 둘러싼 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의 계급투쟁

『자본론』 읽기 ⑩: 제10장 노동일 제2~4절―자본주의에 대한 맑스의 통렬한 고발장

『자본론』 읽기 ⑪: 표준노동일을 위한 투쟁―장기간에 걸친 노동자계급과 자본가계급 사이의 다소 은폐된 내전

『자본론』 읽기 ⑫: 상대적 잉여가치의 생산―필요노동시간 단축에 의한 잉여가치의 생산

『자본론』 읽기 ⑬: 매뉴팩쳐―분업의 도입

『자본론』 읽기 ⑭: 기계와 대공업(1)―노동자의 저항을 무력화시킨 기계의 도입

『자본론』 읽기 ⑮: 기계와 대공업(2)―자본주의에서 기계는 노동자에게 적대적인 힘으로 작용한다.

『자본론』 읽기 ⑯: 기계와 대공업(3)―교육, 가족, 여성, 생태문제의 해결 방향을 담고 있는 보물창고

『자본론』 읽기 ⑰: 절대적 및 상대적 잉여가치의 생산

『자본론』 읽기 ⑱: 자본주의적 착취를 은폐, 왜곡하는 임금형태

『자본론』 읽기 ⑲: 단순재생산―“로마의 노예는 쇠사슬로 얽매여 있었지만, 임금노동자는 보이지 않는 끈에 의해 그 소유자에게 얽매여 있다.”

『자본론』 읽기 ⑳: 확대재생산―“상품생산의 소유법칙인 자기노동에 기초한 소유가, 자본주의적 취득법칙인 타인의 불불노동에 기초하는 더 많은 불불노동의 취득으로 전환된다.”

『자본론』 읽기 ㉑: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법칙(1)—자본가계급측의 부의 축적은 노동자 계급측의 빈궁, 노동의 고통, 노예상태의 축적이다

현재 필자는 『사회주의자』 주최의 『자본론』 강좌에서 강사 역할을 맡고 있다. 현재 1권 강좌가 진행 중인데 제1장 상품 부분은 강독으로 진행되었고 나머지 부분은 발제, 토론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자본론』을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학생 스스로가 『자본론』을 직접 읽고 스스로 의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야 한다. 이런 노력을 쏟아야 『자본론』 읽기에서 성공할 수 있다. 『자본론』은 읽지 않은 채 해설서부터 읽거나 강의를 들으면 『자본론』 공부는 수박 겉핥기를 벗어날 수 없다. 해설서나 강의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는 학생 스스로가 『자본론』을 직접 읽고 공부할 때뿐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필자는 앞으로 『자본론』 읽기 연재물을 『사회주의자』에 실을 예정이다. 연재물을 통해 『자본론』 읽기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하고 특별히 주목해야 할 점들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런 취지이기 때문에 연재물은 『자본론』 전체에 대한 해설을 담는 것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거나 특별히 강조할 필요가 없는 내용들은 생략하게 될 것이다. 아무쪼록 이 연재물들이 학생들의 『자본론』 읽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첫 번째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첫 번째 주제는 상품의 두 요소와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인데 제1편 상품과 화폐 제1장 상품 제1절, 제2절에 해당하는 주제이다. 이 두 절의 이해가 중요한 것은 여기에서 다루어진 내용과 개념, 범주들이 『자본론』 전체를 이해하는 데에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두 절의 내용을 이해한 후에는 주요 개념과 범주들의 의미를 정리하여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맑스는 『자본론』을 상품의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이 지배하는 사회의 부는 ‘상품의 방대한 집적’으로 나타나며, 개개의 상품은 이러한 부의 기본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우리의 연구는 상품의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자본론』Ⅰ(김수행 역, 제2개역판, 비봉출판사), 43쪽
(이하에서 『자본론』Ⅰ에서의 인용은 제2개역판에서의 인용이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서 노동생산물은 압도적 다수가 상품의 형태를 취한다. 이것은 우리가 주변을 살펴보면 곧바로 알 수 있다. 상품이 아닌 것이 오히려 희귀할 정도이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들은 거의 모두가 상품이다. 신고 있는 구두나 신발도 그렇다. 휴대하고 있는 스마트폰도 그렇다. 우리가 이동할 때 사용하는 자동차, 전철도 그렇다. 지금이라도 주변에서 노동생산물 중 상품이 아닌 것을 찾아보려고 하면 그 수가 놀라울 정도로 적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상품은 교환을 위해 생산하는 노동생산물을 말한다. 그래서 직접 소비하기 위해서 생산하는 노동생산물, 가령 팔지 않고 직접 먹기 위해 텃밭에서 기르는 상추는 상품이 아니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서는 상품생산이 전면화 됐지만 역사적으로 많은 생산형태에서 노동생산물은 상품으로 생산되지 않았다. 과거 원시공동체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은 공동체에서 필요한 물건들을 같이 생산해서 구성원들 사이에서 생산물을 교환을 통하지 않고 직접 분배하고 소비하였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것들은 상품이 아니었다. 중세 유럽에서 농노는 봉건 영주와 승려를 위해 공납으로 바칠 곡물을 생산했는데 이들 곡물은 타인을 위해 생산되었지만 교환을 통해 이들에게 이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품이 아니었다.

상품은 사용가치를 갖는다.

교환을 위해 생산되는 노동생산물인 상품은 우선 유용한 물건인데 사용가치를 갖는다. 이 점은 쉽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서로 다른 사용가치를 갖는 상품들은 일정한 비율로 교환된다. 가령 1쿼터의 밀은 X량의 구두약, Y량의 명주, Z량의 금과 교환된다. 따라서 밀은 단 하나의 교환가치를 갖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교환가치를 갖는다. 교환가치는 특별한 것이 아니라 어떤 상품이 교환되는 다른 상품의 양을 말한다. X량의 구두약, Y량의 명주, Z량의 금은 모두 밀 1쿼터의 교환가치를 표현한다. 따라서 X량의 구두약, Y량의 명주, Z량의 금은 서로 대체할 수 있는 동일한 크기의 교환가치임에 틀림없다.

교환가치와 가치, 가치란 무엇인가?

맑스는 이때 이 교환가치들이 동일한 그 무엇을 표현하고 있으며 교환가치는 그 무엇의 현상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맑스는 곧바로 그 무엇을 추적해 가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그 무엇은 가치이고 가치는 인간노동의 결정체이다. 보통 우리는 본질과 현상, 현상형태를 대비시키고 본질이 현상, 현상형태를 취한다, 현상형태의 배후에 본질이 있다고 말하는데 이를 여기서도 적용하면 가치라는 본질이 교환가치라는 현상형태를 취한다, 교환가치의 배후에 가치라는 본질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를 부연하여 설명해보면 상품들의 교환관계는 사용가치를 사상해서 이를 무시해버린다(독일어판 ‘abstrahieren’, 김수행역 2015년 개역판은 ‘사상한다는’을 ‘고려하지 않는다는’으로 개역했는데 원래의 표현이 더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 상품의 사용가치를 사상하면 노동생산물이라는 속성만 남는다. 그런데 노동생산물의 사용가치를 무시해버리면 이 노동생산물은 직포, 재봉노동 등 특정한 생산적 노동의 생산물이 아니게 된다. 노동생산물의 유용성이 사라짐과 동시에 노동생산물에 체현된 노동의 유용한 성질도 사라진다. 노동생산물을 생산하는 이들 노동은 더 이상 서로 구별되지 않고 모두 동일한 종류의 노동, 즉 추상적 인간노동으로 환원된다. 가치는 바로 이 무차별적인 추상적 인간노동이 응고된 것으로 사회적 실체인 인간노동이 응고된 것, 즉 사회적 실체의 결정체이다. 교환가치라는 현상형태의 배후에는 사회적 실체인 인간노동의 결정체, 가치가 있는 것이다.

맑스는 교환가치라는 현상형태에서 출발해서 결국 상품 속에 숨어있는 가치를 찾아냈다. 참고로 미리 말하면 맑스는 제3절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에서 거꾸로 가치로부터 출발해서 교환가치로 되돌아간다. 다음번의 『자본론』 읽기 ②에서 이를 곧바로 다룰 것인데 제1장 상품의 전체적인 흐름(제1절에서는 교환가치에서 가치로, 제3절에서는 다시 가치에서 교환가치로)을 조망하는 데서 이 점을 인식하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다음 소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가치가 추상적 인간노동 자체가 아니라 이의 응고물이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맑스는 이 점을 분별하고 있는데 왜 이것이 중요한지는 이 단계에서는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제3절과 4절을 이해하는 데에서 가치가 추상적 인간노동의 응고물이라는 것, 가치가 추상적 인간노동이 대상화된 것, 사회적 실체의 결정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기억해두기를 바란다.

가치의 크기

가치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확인한 후 그 다음의 문제는 가치의 크기이다. 가치의 크기는 그 상품에 들어 있는 노동의 양에 의해 측정되는데 노동의 양은 노동의 계속시간으로 측정된다. 그런데 상품의 가치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그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개별 생산자들이 필요로 하는 노동시간이 아니다. 가치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그 상품의 생산에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이다. 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시간은 사회의 정상적인 생산조건과 그 사회에서 지배적인 평균적 노동숙련도와 노동강도 하에서 어떤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데 걸리는 노동시간이다.

이 노동시간은 노동생산성(노동생산성은 주어진 노동시간 동안 사용가치를 생산하는 정도를 나타낸다)이 변할 때마다 변한다. 그리고 노동생산성은 노동자들의 평균적 숙련도, 과학과 그 기술적 응용의 발전 정도, 생산과정의 사회적 조직, 생산수단의 규모와 능률, 자연적 조건 등에 의해 결정된다. 노동생산성이 증가하면 어떤 상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은 감소하고 그 만큼 그 가치는 감소한다. 반대로 노동생산성이 감소하면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은 증가하고 가치는 증가한다. 이와 같이 상품의 가치는 그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량에 정비례하고 노동생산성에 반비례한다.

노동생산성은 『자본론』 전체에 걸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역할 한다. 특히 제4편 상대적 잉여가치의 생산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다. 자본가들은 특별잉여가치를 차지하기 위해서 기계 등을 도입하여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서로 치열하게 경쟁한다. 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도 『자본론』의 맨 앞부분에 나오는 노동생산성에 대해서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자본론』 제1절의 마지막 부분에서 맑스는 공기처럼 가치가 아니면서 사용가치인 것들, 유용하지만 상품이 아닌 노동생산물 등 여러 경우의 예를 들고 있다. 어떤 물건이 유용하지 않으면 거기에 들어간 노동도 소용없는 것이고, 아무런 가치도 형성하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 앞에서 공부한 상품에 대해 상품이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는 데에서 도움이 되므로 학생들도 여러 경우의 예를, 가령 집에서 김치를 담가먹을 때 이 김치가 상품인지 아닌지를 생각해보면 재미있을 것이다.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

제2절에서 맑스는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을 다루는데 제1절에서 사용가치, 가치를 검토한 것과 유사하게 노동의 측면에서 구체적 유용노동과 추상적 인간노동을 검토한다. 상품이 사용가치와 가치라는 이중성을 가진 것처럼 노동도 이중성을 갖는다는 것이다. 앞의 제1절을 이해했다면 제2절의 이해는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제2절의 마지막 구절에 이 절의 요점이 잘 요약되어 있다.

한편으로, 모든 노동은 생리학적 의미에서 인간노동력의 지출이며, 이 동등한 또는 추상적인 인간노동이라는 속성에서 상품의 가치를 형성한다. 다른 한편으로, 모든 노동은 특수한 합목적적 형태로 인간노동력을 지출하는 것이며, 이러한 구체적 유용노동이라는 속성에서 사용가치를 생산한다.(『자본론』 Ⅰ, 58쪽)

구체적 유용노동, 추상적 인간노동을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앞의 내용정도를 파악해도 제2절의 요점을 파악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제2절은 구체적 유용노동과 추상적 인간노동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앞의 제1절 상품의 두 가지 요소에서 설명하지 않은 내용들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점을 검토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는 사회적 분업이다. 상품생산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회적 분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반대로 상품생산이 사회적 분업의 필요조건은 아니다. 고대 인도의 공동체에서 노동은 사회적으로 분할되었지만 그 생산물은 상품이 아니었다. 앞에서 상품이 무엇인지를 이해한 사람은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공장에도 분업은 있지만 이 분업은 교환에 의해 매개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독립적으로 행해지고 상호 의존하지 않는 사적 노동의 생산물만이 서로 상품으로 대면한다.”(『자본론』 Ⅰ, 53쪽). 이를 미래의 사회에 도 연결해서 생각해보면 이 사회에서도 사회적 분업은 반드시 존재하겠지만 상품생산이 반드시 존재해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다음 구절이다. “사용가치의 창조자로서의 노동, 유용노동으로서의 노동은 사회형태와 무관한 인간생존의 조건이며,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 대사, 따라서 인간생활 자체를 매개하는] 영원한 자연적 필연성이다.”(『자본론』 Ⅰ, 53쪽) 인간과 자연 사이의 물질 대사라는 말이 나왔는데 이 개념은 우리가 생태문제를 다룰 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세 번째는 생산성은 언제나 구체적 유용노동의 생산성을 의미한다는 점이다. 생산성의 변동에 따라 유용노동은 생산성 변동에 비례하여 생산물을 많거나 적게 생산한다. 이와는 반대로 생산성의 변동은 [가치로 표현되는] 노동 그것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동일한 시간에 수행되는 노동은 생산성의 변동과는 관계없이 항상 동일한 가치량을 생산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은 노동의 이중성 때문이다.

이상에서 상품의 두 요소와 상품에 체현되어 있는 노동의 이중성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우리는 매우 중요한 개념, 범주인 상품, 사용가치, 교환가치, 가치, 노동생산성, 구체적 유용노동, 추상적 인간노동들을 접하게 되었다. 이들 개념들은 『자본론』의 뒷부분에서 수없이 반복되어 사용될 개념들이다. 그래서 비교적 꼼꼼히 살펴보았다. 앞의 내용들이 이해가 되었으면 이들 개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리하고 가령 “교환가치는 어떤 상품이 교환되는 다른 상품의 양이다”, “가치는 사회적 실체인 인간노동의 결정체이다”라는 식으로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가치, 추상적 인간노동이 상품생산사회에만 적용될 수 있는 역사적 개념, 범주라는 점을 언급하고 싶다. 맑스가 상품 분석에서 도출한 개념인 가치, 추상적 인간노동은 상품생산사회가 아닌 다른 생산형태에도 적용될 수 있는 초역사적 개념이 아니다. 이 점은 사용가치, 구체적 유용노동이 모든 생산형태에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인 것과 대조되는 점이다.

다음의 『자본론』 읽기 ②에서는 앞에서 익힌 개념들을 사용하여 『자본론』에서 가장 어렵다고 맑스가 직접 말한 제3절 가치형태 또는 교환가치를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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