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위한 강사단을 조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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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사회주의자]

[특집: 창간 3주년 기념사회주의정당 건설 전망을 말한다

‘조국사태’ 이후 사회주의정당 건설은 더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현재 민중은 기존 자본가 정치세력도, 사이비 진보세력도 아닌 새로운 대안을 갈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 대안은 현재 사회주의 말고는 없기 때문이다.

아직 주체역량이 부족하다 할지라도 사회주의, 진보세력은 현재 민중의 삶을 파탄내고 있는 것이 자본주의이고 그 대안이 사회주의라는 것을 당당하게 제시하고 나서야 한다. 그와 동시에 사회주의정당 건설을 준비해야 한다.

『사회주의자』는 올해 10월 28일로 창간 3주년을 맞아 지면을 마련하여 현재 더욱 시급한 과제가 된 사회주의정당 건설의 전망을 이야기해 보았다.

① 사회주의대오를 형성하고 실천하자!

② 청년 사회주의 운동을 가시화해야 한다

③ 청년 노동자들을 다양한 틀을 통해 사회주의로 조직해가자

④ 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위한 강사단을 조직하자

필자가 지금과 같이 노동하고 활동하는 삶을 살도록 이끈 데에는 몇 가지 계기가 있는데, 그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단연 ‘학습’을 꼽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임노동과 자본』 및 『자본론』을 학습하면서 배운 내용이, 그 이전까지 상식으로 여기고 살아온 것들을 깨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노동력의 상품화, 그리고 사회적 필요가 아닌 이윤을 위한 생산이 자본주의 사회의 특징이라는 것, 그리고 노동자는 자기 노동력의 가치(노동력 재생산에 필요한 생활수단의 비용)를 임금으로 받고 자본가에게 노동력을 판매하는데, 실제로는 자기 노동력의 가치보다 더 많은 가치를 생산하고 거기서 나오는 잉여가치를 자본가가 자기 것으로 가져간다는 것, 또 그것은 상품교환의 법칙을 어겨서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법칙을 잘 따른 결과로 발생한다는 것. 그것은 필자로 하여금, 노동자가 해방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자체를 깨야 한다는 생각에 도달하게끔 해 주었다. 또한, 변혁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동자들이 학습을 통해 자본주의를 극복해야겠다는 의식을 가져야만 한다는 깨달음도 제공해 주었다.

사회주의 학습운동이 왜 필요한가

① 학습을 하지 않으면 노동자의 의식이 자본주의 안에 갇히게 된다

현재 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체제는 자본주의 체제다. 때문에 우리 주변에는 자본주의를 정당화하고 자본주의적인 사고방식을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위한 온갖 이데올로기 장치들이 넘쳐난다. 초등학교, 중학교의 의무교육을 비롯하여 신문, 방송, 인터넷 기사 등에서는 이윤이 최고선(善)이며 시장은 언제나 ‘기회의 평등’, ‘공정하고 정의로운 경쟁’의 장이라는 관점의 이야기들이 1년 365일 쉼 없이 전파되고 있다. 거기에 최근에는 모바일이라는 기반을 이용한 SNS나 동영상 등도 그런 이데올로기 전파 수단이 되어, 출퇴근하는 시간까지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자본주의적 가치관을 ‘학습’하고 내면화하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요컨대, 다른 의식적인 노력 없이 세상의 흐름에 자신을 내맡기고 살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자연스럽게 내면화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직장에서 늘 착취를 당하면서도 경제지의 ‘구조조정을 해야 경제가 살아난다’, ‘노조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따위의 주장을 매일 읽으면서 거기에 고개를 끄덕거린다거나, 자기 자신의 노동력이 상품화되어 팔리고 있으면서도 아이돌 가수들의 동영상을 보며 그들의 신체를 성적(性的)으로 대상화하는 것을 하루의 오락거리로 삼는다거나 하는 ‘일상’에 대해, 단 한 치의 의심조차 하지 않고 지내게 되는 것이다. 그런 상태로는 언제나 자본주의의 포로가 되어 착취와 억압을 깨지 못한 채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이는 비단 이데올로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자본주의가 만들어놓은 구조 안에서 고용되어 살아가다 보면 이윤 극대화라는 자본의 입장을 자기 입장으로 삼을 것을 요구받게 되고, 거기에 물드는 경우가 흔하다. 쉽게 말해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 상황에 자주 처하게 되는 것이다. 필자는 예전에 같이 학교를 다녔던 동기 및 선후배들을 지금 다시 만나게 될 경우 그러한 모습들을 자주 목격하곤 한다.

그런 경험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직장인이 되어 살면서 주식투자 등에 관심을 갖고 발을 담그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필자의 한 친구는 주식을 사고 났더니 그 기업이 이윤 극대화를 위한 여러 조치들을 취할 때 내심 반기게 되더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그 밖에, 학교 동창들의 모임에서 한 동기가 “주식값은 결국에는 계속 오른다”는 말을 하였는데, 『자본론』을 학습했던 필자가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반박하자 오히려 그가 필자에게 “그건 네가 뭘 몰라서 그렇다”라는 반응을 보인 일도 있었다. 또 취업을 한 주변 사람들 중에는 사무직 또는 관리자가 되어 일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면 현장의 생산직, 서비스직 노동자들에 대해 부정적 혹은 적대적인 태도를 지닌 경우를 자주 발견하곤 한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대기업에서 사무직으로 근무하는 한 후배는 회사를 상대로 시위하는 생산직 노동자들의 ‘폭력적인 태도’를 언급하며 “노조활동을 한다고 해서 다 좋은 사람들이 아니다”라는 말을 필자에게 했고, 대형 마트에서 관리직으로 근무하는 한 친구는 계산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자기들밖에 모른다는 식으로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지금까지 예로 든 필자의 주변 지인들은 모두 대학생 시절에 학생운동을 했거나, 적어도 진보에 관심을 갖고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자본주의 구조 안에 들어가 일하면서 다른 의식적인 시도나 노력 없이 ‘평범하게’ 직장생활을 반복하다 보니 어느새 자본주의에 물들게 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면서도 그 의식이 자본주의에 물들지 않고 계속 진보적인 태도를 견지하려면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학습 같은 걸 하면 노동자들이 노조에 오지 않는다’?

맨땅에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모아 학습을 시작하려고 하면 쉽지 않다. 사실 사회주의가 기본적으로 노동자의 사상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시도하기에 가장 좋은 기반은 바로 노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노동조합들이 조합원들을 상대로 한 자체적인 교육사업을 시행하고 있기도 하고 말이다. 그런데 그 교육사업이라는 것들의 내용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힐링’ 따위를 주제로 한 인문학 강좌나, 노동법 교육 같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주의에서 착취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설명하고, 자본주의 그 자체가 문제라는 관점을 세우는 교육이 구성되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노조에서의 교육을 그런 식으로 구성하는 이유에 대해, 혹은 노조에서 학습 자체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많은 활동가들이 ‘노동자들이 처한 상황’을 그 근거로 댄다. 필자는 소속 노조에서, 노동자들이 자본주의에서의 착취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알 수 있게끔 “임노동과 자본” 같은 기초적인 맑스주의의 내용들을 학습해보는 게 어떨까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허나 그럴 때마다 돌아오는 반응은 “학습 같은 걸 하면 노동자들이 아무도 노조에 오지 않는다”는 식의 반응이었다. 평범한 노동자들은 ‘공부’를 하기 싫어하고 또 그럴 여유도 없으므로 노조는 거기에 맞춰줘야 한다는 것이다.

과연 그러할까? 조금만 둘러보면, 사회주의 학습이 없을 경우 오히려 결정적 순간에 노동운동이 약화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힐링’ 강좌 같은 것들은 들을 때는 지친 마음이 위로되는 느낌을 받겠지만 그것은 고통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닌 진통제 또는 마취제 투여에 불과한 것으로, 일상으로 돌아오고 나면 전혀 바뀐 게 없이 착취와 억압은 그대로이다. 또한 학습을 통해 자본주의가 강제한 질서에 대해 당연하게 여겨오던 생각들을 깨지 않으면 자기 위치에서 나오는 이해관계나 자기 정체성에 갇혀, 연대의식이 나올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된다. 다른 노동자들의 문제에 대해 ‘남의 사업장 일’, ‘나와는 다른 직군의 일’이라는 식으로 치부하며 자신의 일로 여기지 않게 되는 것이다. 연대의식은 ‘타자나 약자에 대한 측은지심’과는 다르다. 그것은 노동해방이라는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동자들이 함께 단결하여 투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에 대한 과학적 인식에 입각하여 나오는 것이다. ‘측은지심’에 입각한 운동은 자본가들이 공세를 가하는 위기의 순간에, 혹은 변화가 필요한 결정적 순간에 그 한계를 드러내기 쉽다. 재작년 전교조에서 비정규직(기간제교사) 정규직화에 사실상 반대하는 결정을 내린 일이나, 비정규직 정규직화가 추진되는 공공부문 사업장에서 정규직 노동자들이 ‘시험 보고 들어와라’라는 식으로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인 일들이 그런 사례에 해당할 것이다.

반면 사회주의에 대한 학습은 노동운동을 강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다. 금속노조 충남지부 파인텍지회 동지들은 재작년 초겨울부터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고공농성을 진행한 바 있는데, 이 때 파인텍 동지들이 내건 구호는 노사합의 이행과 함께 ‘헬조선 악의 축(수구정당, 국정원, 독점재벌)’ 해체, 그리고 노동악법 철폐였다. 단순히 자신의 노동조건과 관련한 요구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아간 정치적 요구까지도 노조 차원에서 당당하게 내건 것이다. 그리고 이 동지들이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를 톺아보면, 바로 ‘학습’이 그 기반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매년 연말이 되면 지난 1년을 성찰하고 스스로를 비판하면서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가 되면 자본주의에 대한 정세교육, 토론을 통해 투쟁계획을 세우는 것이 정석이라고 배웠습니다. 이런 토론도 현장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이것이 조직된 노동자의 현 주소라고 봅니다. 민주노총 위원장을 아무리 잘 선출한다고 해도 이것은 쉽게 변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다시금 복원해야 합니다. 전투성을, 연대성을, 자주성을, 민주성을, 변혁성을. 또한 중요한 학습을 말입니다. 변혁성이 없다면 정치투쟁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017년 12월 18일 『사회주의자』에 게재된 「“이 사회가 바뀌지 않는 이상 노동자들의 생존 투쟁은 끝이 없을 것”… 굴뚝 위 홍기탁 동지와의 인터뷰」

우선은 제 경험으로 볼 때 남한 사회에서 노동자들이 자본주의 체제를 알게 된 것은 노동조합을 통해서입니다. 저는 대학도 안 나왔고(아 전태일 사이버노동대학은 나왔습니다), 노동조합을 통해 학습도 하고 노동자 관점에서 세상을 보게 되니까 자본주의 체제에 대해 알게 된 거죠.

– 2018년 5월 21일 『사회주의자』에 게재된 「고공농성 200일을 앞둔 파인텍 지회: 차광호 동지와의 인터뷰」

노동자들이 학습을 할 여유가 없고 학습을 싫어한다는 것도 엄연한 편견이다. 오히려 노동자들은 일상적으로 착취와 억압에 직면해 있기에, 자신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것을 어떻게든 얻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그것이 학습에 대한 욕구로 발전하는 경우도 분명 존재한다. 필자가 소속된 노조에서도 (비록 사회주의 학습은 아니지만) 근로기준법을 배우고 싶다며 노조에 스스로 찾아와 조합원이 되는 사람들이 있다.

한편 많은 사람들이 노동자들은 사회주의에서 말하는 내용을 복잡해하고 어려워할 것이라고 보는데, 이것도 편견이다. 필자는 『임노동과 자본』이나 『자본론』 등을 학습하는 여러 형태의 모임들에 참여해 보았는데, 그럴 때마다 확인되는 사실은, 바로 사회주의가 노동자들이 쉽게 자기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노동자들의 사상이라는 점이다. 여러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함께 학습을 할 경우 대학생이나 연구자들을 비롯한 소위 ‘지식인’들은 사회주의가 ‘남성 공장 노동자의 사례만 놓고 본 시대착오적인 것’, ‘노동의 형태가 다양해진 현대에는 더 이상 맞지 않는 것’이라는 식으로 폄하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오히려 노동자들은 사회주의의 내용에 대해, 특히 자본주의 하에서 착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등에 대해 ‘아, 참 맞는 말이다, 실제로 그렇다’라는 반응을 보이면서 공감을 표하는 경우가 많았다.

요컨대 노동자들은 자신이 착취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배우려는 욕구를 지니고 있고, 또한 그것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조건에 있다. 그리고 그 욕구를 반자본주의, 사회주의 의식으로 발전하게끔 기회와 내용을 제공해준다면 운동이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주의 강사단을 조직하자

① 대대적인 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위한 강사단이 필요하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자본주의의 모순이 격화되는 시기이고, 그에 따라 노동자들이 겪는 착취와 억압도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는 한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자본주의의 모순을 겪는 노동자들 중 노동조합의 문을 두드리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민주노총의 경우는 2017년 1월 이후 2년 동안 청년,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을 주축으로 20만 명 이상의 노동자들이 신규가입하여, 총 조합원이 약 101만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자본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노동조합이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자본주의로 인해 점점 극한으로 치닫는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그 자체와 싸워야만 한다. 그러려면 자본주의 하에서 노동자에 대한 착취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비롯한 자본주의의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야만 하며, 지금까지 자본주의에 찌들어 있던 스스로의 의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는 그렇게 하기 위한 대대적인 사회주의 학습운동이 절실한 상황이다. 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실제로 진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사회주의 강사단이다. 강사단을 조직하여, 이를 통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주의 학습과 강연을 진행해야 한다.

② 강사단 조직과정 자체가 사회주의운동의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떤 내용을 확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다른 사람에게 그 내용을 가르치거나 설명해보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단지 내가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려면 핵심을 명확하게 짚어주어야 하고, 그러려면 스스로가 핵심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숙지 및 확립하고 있어야만 한다. 즉 사회주의 강사단을 조직한다는 것은 강사단이 되려는 사람들 스스로가 사회주의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심화시켜가는 과정이자 스스로가 성장해가는 과정이 될 수밖에 없다.

노동자들 스스로가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성장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주의운동을 질적으로 발전시킬 뿐만이 아니라, 노동자들 스스로에게도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사회주의자』에서는 수도권 독자모임뿐만이 아니라 울산에서도 회원과 독자들이 함께하는 회원·독자모임이 열리고 있는데, 이 중 울산 회원·독자모임에서는 모임 구성원들이 한 명씩 돌아가며 임노동과 자본, 국가론 등 한 가지씩의 주제를 맡아 모임 내에서 소규모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그리고 여기에서 직접 강의를 해 본 사람들은 ‘노동자도 스스로 이런 것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느끼고 자신감을 얻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③ 기본적으로 학습해야 할 내용

그렇다면 사회주의 학습운동을 위해 어떤 내용으로 학습을 구성하고 강사를 조직할 것인가? 우선 지배계급의 철학인 관념론에서 벗어나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발전을 통해 세계를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는 역사유물론, 자본주의 사회가 노동자에 대한 착취를 기반으로 하며 자본주의 하에서는 이윤율 저하와 공황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됨을 알려주는 임노동과 자본, 현재 존재하는 국가체제의 부르주아적 계급성을 폭로하는 국가론, 정치투쟁과 경제투쟁의 올바른 결합을 위한 정치경제투쟁론, 자본주의가 형성해 놓는 사회주의 실현의 물적 조건과 노동계급의 역사적 사명을 설명하는 사회주의 혁명론, 사회주의 정당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전략과 전술로 투쟁할지를 고찰하는 전략전술론, 어떤 사회주의 정당을 건설할 것인가를 밝히는 조직론, 그리고 사회주의의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현재에 필요한 실천적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사회주의노동운동사, 이러한 내용을 학습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예시할 수 있을 것이다. 거기에 사회주의 여성해방론 및 사회주의 생태론과 같이 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사회주의 관점을 제시하는 내용이 추가될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며

학습이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익숙하지 않은 내용을 힘써 읽어보려는 노력, 하루 중 일부라도 시간을 내서 책이나 글을 읽어보려는 노력, 또 같이 학습할 사람들을 구해보려는 노력 등,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고 나면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혁에의 의지와 열망을 잃지 않게 해 주는 전망과 원동력이 된다. 노동해방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노동자 스스로가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얻어진다. 그러기 위해 학습을 조직하고, 사회주의 강사단을 조직하자.

맑스가 브뤼셀의 공산주의 연락 위원회에서 활동하던 시절, 노동자계급의 혁명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며 공상적 사회주의에 머무른 활동가인 빌헬름 바이틀링에 대해 맑스가 일갈했던 다음의 말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무지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다는 건 들어 본 적 없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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